Welcome to Chronic Infectious Disease Laboratory
제목 : 젬백스 GV1001, ´C형 간염 효과´ 국제학술지에 실려

젬백스의 췌장암 면역치료제 GV1001(상품명 리아백스)가 C형 간염 바이러스(HCV)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젬백스&카엘(대표 김상재)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논문이 지난달 25일 국제학술지에 실렸다고 11일 밝혔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김범준 교수가 작성한 것으로 미국 의과학학술지인 ‘생화학,생물리학 연구학회지(BBRC: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

이 학술지에 따르면 HCV로 감염된 세포에 GV1001을 처리한 결과 GV1001이 HCV 복제효소 복합체 형성을 직접적으로 억제해 HCV RNA의 증식을 억제함을 규명했다.

바이러스성 간염은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A B C D E F G형 등 7가지로 분류되는데 C형 간염은 C형 간염 바이러스(HCV)에 감염된 혈액을 매개로 전파되는 질병이다. 이 질환은 발병률이 1% 정도로 일상생활에서 전파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아직까지 예방백신이 개발되지 않은데다 감염 초기에는 환자의 70% 정도가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발견하기 어렵다.

대한간학회에 따르면 C형 간염 환자의 일부는 20~25년 내 간경변으로 악화되며 비감염자보다 간염 사망률이 21배 이상 높아 적극적인 바이러스 치료가 필요하다. C형 간염 바이러스(HCV)는 RNA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초기 감염 시 증상이 없고 약 55~85%의 환자는 만성 간염으로 진행된다.
이 중 약 5-10%의 환자는 간경변증으로 진행되며 종국에는 간암으로까지 진행 될 수 있다. 국내 만성 간염, 간경변증, 원발성 간암 환자의 약 10~15%가 C형 간염에 의한 것으로 추정 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롭게 규명된 GV1001의 HCV억제 기전은 기존의 HCV억제제들의 기전을 넘어서는 새로운 것으로 향후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차별된 기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의료계의 평가다.

젬백스&카엘의 송형곤 의료사업본부장은 "이번 논문은 GV1001의 항암 기전 외에 항바이러스제로서의 역할을 새롭게 규명할 수 있는 학문적 성과로 C형간염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향후 RNA유전체를 기반으로 하는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의 증식 억제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면 GV1001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통해 관련 질병의 예방 및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Link
제목 : 오직 남성에서만 발견되는 간암과 관련이 있는 B형 간염 바이러스 변이주 최초 발견

본 연구팀은 2003년과 2005년 사이에 국내 병원들을 방문하였던 292명의 환자로부터 혈청 샘플들을 대상으로 HBV 변이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간암 및 간경화증 환자, 특히 남성 환자에서만 발견되는 B형 간염 바이러스 W4P/R 변이주를 최초로 발견하였다. 이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5배 이상 높은 간암과 간질환의 빈도가 높은 이유에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팀에서 개발된 W4P/R 변이주의 검출 방법은 간경화증과 간암을 조기 진단하여 더 빠른 치료와 처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이는 ‘Male Specific W4P/R preS1 Mutation Of Hepatitis B Virus Increasing The Risk For The Progression Of Liver Diseases Of Chronic Patients’ 2013년 9월 Journal of Clinical Microbiology (2013, doi:10.1128/JCM.01505-13)에 투고 되었으며 2013년 10월, 11월에 American Society for Microbiology 외 4종의 해외 유명 magazine 에 핫 이슈로 뉴스화 되었다.

Link
제목 : GV1001의 CPP 기능을 이용한 새로운 치료제 개발

본 연구팀과 카엘젬백스는 GV1001의 세포 침투 능력 및 고분자 물질 전달 능력인 CPP(cell-penetrating peptide) 관련 내용으로 연구하여 GV1001가 다양한 종류의 암세포와 기본 혈액 세포에 효과적인 침투 능력을 보여 줌으로써, CPP 기능을 입증하였다. 또한 GV1001이 자체의 세포 침투 능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DNA, siRNA 와 같은 고분자 물질과 결합 후, 이러한 물질들을 세포 내로 전달하는 운반체로써의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이에 GV1001 에 의해 전달된 DNA의 발현과, siRNA 의 타겟 유전자 발현감소는 GV1001을 이용한 다양한 치료법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보여진다.

이는 ‘Heat shock protein-mediated cell penetration and cytosolic delivery of macromolecules by a telomerase-derived peptide vaccine’ 2013년 7월 Biomaterials. (doi: 10.1016 / j.biomaterials. Epub 2013 Jul 1.) 에 투고 되었으며 2013년 7월에 매일경제 외 다양한 국내 뉴스에 핫 이슈로 뉴스화 되었다.

Link